하지정맥류의 발생 원인에 대해 학설이 다양합니다.

정맥에는 동맥과 달리 피를 심장까지 다시 운반해야 하므로, 혈관의 벽에 피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하는 밸브가 있습니다.

이 밸브의 기능이 고장이 나서 혈관에 피가 역류되어 고인다는 설과, 밸브가 망가지기 이전에 혈관의 벽이 우선 약해져서 정맥이 넓어지고 피가 고인다는 설의 두가지가 있으나, 아직은 그 선후가 확실치 않습니다.

이렇게 정맥의 기능이 망가지게 되는 요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발생에 있어서 가족력 혹은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는 상태입니다.

 

 

 

 

 

 

 성별 : 여성에서 남성보다 4 ~ 8배까지도 많으며, 또한 의료기관을 여성들이 많이 방문합니다.

 자세 및 지구중력 : 가만히 서 있는 자세가 하지정맥류에는 불리한 자세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일차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중력은 일단 발생한 정맥류의 증상을 가중시킬 수는 있으나, 원인은 되지 못합니다.

◎ 종족의 차이 : 서구인에게 흔하며, 동양과 아프리카에는 적습니다.

 임신 : 임신중의 하지정맥류는 초기에 발생하여 임신중 계속 증가하고, 출산후 짧은 기간 안에 사라집니다.


그러나 많은 여성들은 임신 후에 하지정맥류가 생겨서 사라지지 않고 계속 있어서 임신이 원인이라고 여깁니다. 


여기에는 아직 규명할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 호르몬의 영향 : 임신중에 정맥이 확장되는 것은 커진 자궁의 압박으로 인하여 정맥압이 높아져서라기 보다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또는 프로게스테론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신중에 확장된 정맥은 출산후 역전현상을 일키게되며, 이것은 월경의 주기에 따른 변화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여성에서 하지정맥류가 많은 이유도 설명이 될 수 있으며, 임신을 하지 않은 여성에서의 하지정맥류의 발생빈도도 남성보다는 높은 이유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남성에서의 하지정맥류는 여성에서보다 증상은 적어도 크기는 더욱 큽니다. 
◎ 체중 : 비만과 하지정맥류가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망상정맥의 정도는 비만한 사람에서 증가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칼잡이